ThinkCatLog

기상 프로젝트 잘 하고 있나? 본문

데이터 분석/수면시간 분석해서 일찍 일어나기

기상 프로젝트 잘 하고 있나?

생각냥 2023. 12. 19. 22:04

2023.12.12 - [데이터 분석/수면시간 분석해서 일찍 일어나기] - 내 수면시간 분석하기(0007 프로젝트)

이전 글과 이어진다.

0007 프로젝트를 진행한지 8일째. 0007 프로젝트는 00시에 취침해서 07시에 기상하는 일종의 기상 챌린지이다.
12월 12일부터 시작해서 8일째 되는 지금 잘하고 있는지 한번 점검해본다. 느낌 상으로는 실패했다.
극초반에는 00시에는 아니더라도 1시 전까지는 자려고 노력했지만 이번 주말을 지나면서부터 01시 취침도 지켜지지 않았다. 기상은 취침보다는 덜 지켜진 느낌이다.

이제 데이터를 통해 내가 프로젝트 한다고 주둥이만 나불댔는지 확인해보자!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

지금 내가 확인하려는 것은 내가 기상챌린지 목표에 부합하게 취침-기상을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럼 확인해야 할 것은

  1. 프로젝트 이전보다 기상시각이 빨라졌는지?
  2. 프로젝트 이전보다 취침시각이 빨라졌는지?
    이다.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이후에 추가했던 변수들에 대해 확인해볼 것이다.

결론부터

대실패했다.

실패했다.
평균 취침시각, 기상시각, 수면시간

프로젝트 이전보다 프로젝트 후 취침시각이 약 19분정도 빨라졌고, 기상시각은 약 3분정도밖에 빨라지지 않았다.
이전보다는 빨라지긴 했지만 프로젝트 목표에는 부합하지 않는다.

혹시 희망이?(꿈깨)

혹시?

처음에는 프로젝트의 목표를 평일에 기준을 두고 생각했다.
평일과 공휴일의 생활패턴이 달라 평일과 공휴일을 나눠서 취침시각과 기상시각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보통 공휴일에 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서 평균값을 끌어내렸다.

평일과 공휴일 취침시각/기상시각/수면시간

목표에는 여전히 부합하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앞당겨졌다.
평일은 취침시각은 약 39분, 기상시각은 약 28분 앞당겨졌다. 반대로, 주말은 늦어졌다.
아마도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는 프로젝트 이후 주말이 한번 밖에 지나지 않아서 상쇄효과가 없다. 또한, 프로젝트 이전 마라톤을 참여하느라 평일보다 일찍 일어나기도 해서 어느정도 프로젝트 이전 평균값이 앞당겨진 측면이 있다.

아직 8일 밖에 안돼서 모수가 적어 평균값이 아직 수렴하지 않았나?

아니다 (합리화 하지 말자)

단호

습관을 바꾸겠다고 마음먹고 진행한 프로젝트인데 초반에 강력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값이 쌓이지 않았을지는 몰라도 느낌상으로나 정량적인 값으로나 목표로 잡은 것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이후 목표 취침(00시)/기상(07시) 시각을 한 번이라도 만족한 날이 없다.

취침/기상 시각 현황 - Y축 시간은 실수로 나타내었다.

누워서 휴대폰 보지 좀 말자

간트 차트, 프로젝트 시작 이후 취침시각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자는 시간이 점점 늦어진다. 그리고 바로 안자고 휴대폰 보느라 침대에 눕는 시각에 비해 취침시각 계속 늦어진다.
자려고 마음먹고 누워서 바로 안 자고 휴대폰 보는 것을 끊을 수가 없다. 어떻게 끊어야 할까?
나의 의지에 의존하는 방식보다는 어떤 기계적인 방법이나 보상/처벌 체계가 필요하다.

찾아보니 챌린저스라는 앱이 있다.
https://chlngers.com/

챌린지에 등록하고 동기부여를 위해 돈을 걸고 약 2주간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런 챌린지도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다.

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정의 및 목표 설정하기

바로 목표로 가는 것은 쉽지 않으니 중간 목표를 설정해서 최종 목표인 7시 기상으로 가기까지의 숨돌릴 틈을 설정해놓자.
그리고 최종목표가 7시 기상인데 명확하지 않다. 매일 7시에 기상하면 좋겠지만, 아닌 날도 있기 때문에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한 지표를 설정해서 얼마나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면서 이 프로젝트를 포기 하지 않도록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지표는 평일과 공휴일 따로 설정하였다. 목표도 평일과 공휴일 두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공휴일 기준 다르게 설정

프로젝트 전체 목표를 취침0시 기상7시로 설정하였는데 평일과 공휴일을 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평일은 그대로 취침 0시 기상 7시로 설정하고 공휴일은 취침 2시 기상 9시로 설정하였다.

지표 정의

평일(공휴일) 기상(취침) 성공률(%) = (프로젝트 이후 평일(공휴일) 7시(9시) 이전 기상 횟수 / 프로젝트 이후 평일(공휴일) 횟수) * 100
평일(공휴일) 기상(취침) 목표달성률(%) = ((프로젝트 이전 평균 평일(공휴일) 기상(취침)시각 - 프로젝트 이후 평균 평일(공휴일) 기상(취침)시각) / (프로젝트 이전 평균 평일(공휴일) 기상(취침)시각)- 7시(9시)) * 100

성공률은 7시(공휴일은 9시) 이전에 일어난 비율을 말하고, 목표 달성률은 프로젝트 이전에 비해 프로젝트 이후 평균 기상(취침)시각이 얼마나 7시까지 앞당겨졌는지에 대한 값이다.

현재 지표

성공률과 목표달성률

평일, 주말 성공률 모두 0% 한번도 취침/기상 기준에 맞춘적이 없다.
평일 취침/기상시각 목표달성률은 약 36%, 31% 정도로 취침/기상시각이 어느정도 앞당겨졌다.
공휴일은 프로젝트 이전보다 취침,기상시각이 늦어졌다. 목표달성률이 마이너스 값을 가진다.

최종목표 설정

평일 및 공휴일 성공률 90% 이상으로 최종목표를 설정하였다.

중간목표(다음주 화요일까지) 설정

다음주까지 평일 기상시각 성공률은 30% 이상(다음주 화요일까지 3번 이상), 평일 기상시각 목표달성률은 60%(다음주 화요일까지 평균 7시 36분) 이상으로 설정했다.

일단은 공휴일보다는 평일에 집중하려고 한다.

마음가짐

포기하지말자.

늦게자도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자만이 합리화 요소로 작용한다.
독하게 마음 먹고 진행해보자. 그리고 하루 실패해도 포기 하지 않는 마음. 하루 실패한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중꺾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