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CatLog

[데이터리안] SQL 캠프 입문반 수강후기 본문

취업준비

[데이터리안] SQL 캠프 입문반 수강후기

생각냥 2024. 2. 2. 22:52

SQL 캠프 수료증

목차

KPT 회고
    • Keep
    • Problem
    • Try
    • 회고 후 느낀점
캠프 수강하며 얻은 것

데이터리안 SQL 캠프 입문반을 수료했다. 약 4주의 시간이 흘렀고, 나는 변화했을까? KPT회고를 통해 나를 돌아보았다.


KPT 회고

Week4에서는 본격적인 강의 시작 전, KPT회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다. KPT회고란 Keep, Problem, Try의 줄임말을 의미한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마칠때 어떤 걸 잘했는지(Keep), 어떤 걸 못했는지(Problem), 어떤 걸 할 것인지(Try)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 대해 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간결한 회고 방식이다. 데이터리안 SQL 캠프를 진행하는 동안의 KPT를 생각해보았다.

Keep

• 스터디에 참여한 것
       스터디 장으로 참여하였다.

• SQL 공부 기록을 꾸준히 한 것(블로그, 노션 등)
       블로그 글 SQL 카테고리에 기록을 하였다. 

• 스터디원과 SQL 풀이를 공유한 것

• 활성 사용자 정의 활동을 제안한 것 
       네이버 웹툰의 활성 사용자를 정의하고 공유하고 의견을 공유해보았음.

Problem

• 스터디 준비가 부족했던 것

•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못한 것 (입문반 마무리 하고 진행 예정)

• 생각을 더 많이 공유하지 못한 것

Try

• 블로그 업데이트 꾸준히 진행하기
       꾸준히 관심갖고 공부했음을 어필.
       SQL 관련 내용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관련된 내용도 추가하기

• 스터디 계속 진행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프로젝트 진행.
       프로젝트에 나의 생각이 반영되고 포트폴리오에 드러나도록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임하기.

• 스터디 내 공유 문화를 활성화 시키기 (스터디 장으로써 하고 싶은 일)
       SQL과 데이터 분석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 나누기.

회고 후 느낀점

무작정 앞만 보고 가는 것보다는 한번씩 뒤를 돌아보며 방향을 재정비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회고는 주기적으로 한번씩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캠프 수강하며 얻은 것

캠프를 수강하며 얻은 것은 무엇인지 적어보았다. 배운 것을 기록하고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 SQL 기초 (데이터 가져오기, 조건문, 피봇 테이블, JOIN, UNION)

• RFM 고객 분석 방법, 매출 분석 이론과 방법에 대해 배움.
       프로젝트를 통해 분석 앞뒤에 있는 과정(분석 목적, 데이터 전처리, 기준 설정, 액션 도출 등)을 습득해야 함.

• 캠프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스터디원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