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CatLog

[TWBX 7기] 2차 대시보드 :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 본문

취업준비/TWBX 7기

[TWBX 7기] 2차 대시보드 :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

생각냥 2024. 4. 4. 23:43

목차

대시보드 개요
대시보드 흐름
대시보드 상세 설명
제작 후기

2차 과제 대시보드로 제작한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이다. 1차 과제에 이어 2차 과제도 네이버 웹툰과 관련된 대시보드를 제작하였다.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85066529/viz/_17083423476140/sheet2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

네이버 웹툰 최근 에피소드 대응 대시보드

public.tableau.com

대시보드 개요

이번 대시보드에는 문제 해결의 흐름을 넣고자 하였다. 내가 생각한 문제 해결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현황 파악 → 문제 인식 → 원인 발견 → 해결방안 제안 → 해결방안 실행 → 실행결과 확인

이 6단계 중 처음 2단계인 현황 파악 및 문제 인식을 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고자 하였다.

인식하고자 하는 문제는 “전 회차대비 최근 회차 별점이 많이 떨어진 웹툰” 이다. 별점이 떨어진 웹툰은 해당 회차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문제를 정의하였다.

각 단계에서 사용할 지표를 정하고 대시보드에 각 지표를 차트로 표시하고 흐름에 맞게 배치하였다.

대시보드 흐름

  1. 현황 파악 - 먼저, 현재 연재중인 웹툰의 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현황 파악

2. 문제 인식 - 별점 증감 추이를 확인하여, 별점 증감이 큰 웹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제 인식

3. 해당 에피소드로 이동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에피소드로 이동.

해당 에피소드로 이동

대시보드 상세 설명

[대시보드의 아이디어]

대시보드의 아이디어는 웹툰의 회차별점에 따른 댓글반응에서 얻었다.

“현직자들은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하고 가정해보고 대시보드를 만들어보았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웹툰의 갯수만 해도 90개가 넘어가는데 각각의 웹툰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

웹툰을 보다보면 업로드 된 웹툰회차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글이 잘못 되었다던지, 그림이 잘못 되었다던지, 논란이 될 만한 글이나 그림이 있다던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물론, 업로드 전 담당자가 검수를 하겠지만 하루에 90개나 되는 웹툰을 모두 검수하긴 힘들 것이고, 업로드 되었다면 문제를 파악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별점 급격히 감소 (왼) / 별점이 급격히 감소한 회차의 베스트 댓글 (오)

[문제 인식 지표]

문제 인식을 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는 웹툰 회차 별점 증감 이라고 생각했고, 이를 핵심 지표로 활용하였다.

물론, 별점 자체가 주관적이기 때문에 별점 자체도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독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했다. 실무에서는 보다 더 정량적인 지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DAU(일일 활성자수)나 쿠키 구매/사용 이용자 등이 있을 것이다.

경험상 웹툰을 보다보면 가장 최근에 업로드된 회차의 별점이 급격히 감소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는 보통 해당 에피소드에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별점은 여러 명의 독자들이 준 평균이고, 그중에 다수의 눈에 문제가 보이면 해당 에피소드의 별점은 에피소드 평균 별점보다 급감한다. 독자들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댓글이다. 댓글을 통해 해당 에피소드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문제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현황 파악 지표]

또한, 현황파악을 할 수 있는 지표로 현재 연재중인 웹툰 수, 휴재 웹툰 수, 신작 웹툰 수, 최근 10회차 에피소드 정보, 웹툰 정보 등을 활용하였다.

[해당 에피소드로 이동]

문제를 확인한 후, 해당 에피소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었다.

제작 후기

[피드백 받은 부분]

강이사님께 피드백 받은 부분이다.

  • 최근 10회차 에피소드 정보의 별점 추이의 변화가 잘 확인되지 않음.

[생각 못한 부분]

대시보드 제작 과정을 정리하면서 생각난 부분을 정리했다.

별점 증감만을 문제인식의 지표로 한것

별점이 감소한 것만이 문제인 것인지? 별점이 감소하지 않아도 문제인 부분은 있을 수도 있다. 만약, 어떤 회차에서 별점이 급격히 감소하고 다음 회차에서 유지된다면, 다음 회차의 에피소드는 문제가 없는 것일까? 웹툰 전체의 평균 별점보다 별점이 낮은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어려웠던 부분]

데이터 수집 과정

데이터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직접 네이버 웹툰 웹을 스크래핑하느라 데이터 수집에 시간이 좀 소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