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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BX 7기] (2)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대시보드 본문

취업준비/TWBX 7기

[TWBX 7기] (2)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대시보드

생각냥 2024. 1. 25. 00:27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85066529/viz/_17060022603420/sheet4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public.tableau.com

TWBX 7기 1차 온라인 과제를 하면서 제작한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대시보드이다. 해당 대시보드를 만들고 도출한 인사이트와 한계점, 대시보드를 만들고 느낀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출처 : JTBC

대시보드 요약

재벌집 막내아들의 TV시청률 파악 및 동시간대 드라마인 소방서 옆 경찰서와 비교.

도출한 인사이트

  1. 재벌집 막내아들의 요일별 평균 시청률을 비교했을 때, 금 < 토 < 일 별로 평균 시청률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회차와 12회차의 시청률 감소의 원인은 금요일 방영으로 인한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주 평균 TV 시청률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매주 새로운 TV 시청자 유입이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3. 금토 동시간대 드라마인 S사의 소방서 옆 경찰서와 비교하였을 때, 최고 시청률과 평균 시청률에서 모두 높은 시청률을 달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드라마의 관심도 비교

구글 트렌드(유튜브 검색)를 이용하여 두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해당 통계를 이용하여 상대적인 관심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재벌집 막내아들의 높은 유튜브 관심도가 매주 새로운 TV 시청자 유입에 영향을 끼쳤다고 추정됨.

검색 트렌드는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드라마의 특성 상 검색이 많이 될 수록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되고 해당 노출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시청으로 전환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마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은 시청률 증가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의 검색량이 소방서 옆 경찰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서 훨씬 많이 노출이 되었으며 매주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검색 트렌드가 매주 재벌집 막내아들 TV 시청률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트렌드 

유튜브 검색을 이용한 이유: 드라마 방영 후 재가공된 영상을 보기 위해 유튜브 검색을 했을 것이라는 가정.

재벌집 막내아들은 방영 첫주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12월 11일 검색량이 급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12월 18일보다 관심도가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12월 10일 교통사고 장면이 검색량 급증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검색량이 매주 시청자 유입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드라마를 보지 않는 사람도 유튜브 영상 시청후 유입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시간대 드라마였던 소방서 옆 경찰서의 검색량은 재벌집 막내아들에 비해 상당히 적은 수준입니다. 이는 소방서 옆 경찰서보다 재벌집 막내아들의 관심도가 더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구글 트렌드


추후 드라마 방영시 액션 제안

시청자 유입증가를 위한 액션 제안

가장 인기있었던 장면을 편집하여 해당 회차 종료 후 빠르게 영상매체(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 올려서 검색 했을 때 바로 재가공된 영상을 통해 드라마의 하이라이트를 다시 볼 수 있도록 함. 영상의 조회수가 급등한다면 알고리즘을 통해 새로운 시청자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한계점

  1. 회차당 시청률만을 이용하여 인사이트 도출이 어려웠다. 분당 시청률 시간당 시청률등의 데이터가 있다면 더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을 것 같다.
  2. 동시간대 드라마 뿐만 아니라 동시간대 주요 채널의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다.
  3. OTT 시청률 데이터를 TV시청률과 함께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다.
  4. 실제로 유튜브 검색이 시청자 유입으로 이어졌는지 분석이 필요하다.
  5. 시청률 공식을 이용하여 시청률을 나눠서 분석할 수 있음. (도메인 지식 필요)

느낀점

대쉬보드 제작의 목적을 잡을 때는 명확하고 가능한 범위내에서 잡자.

처음에 "현재 하고 있는 드라마를 모두 비교해보자." 라는 모호하고 큰 목적를 잡았음.
작은 것이라도 목적을 정하고 대쉬보드를 만들어야 함.

대쉬보드 목적을 정한 후에는 지표를 선정.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최대한 전달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성해야함. (보는 사람 입장 고려)

다음 태블로 시각화를 할 때 고려해볼점

목적과 지표 선정, 전달하고자 하는바가 잘 전달 되는지에 대해서 체크해보기.

다음과 같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체크 리스트

목적

• 대시보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해당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지표 선정

• 목적에 맞는 알맞은 지표가 선정되었나요?
• 지표값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고 있나요? (지표의 공식)
• 지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시각화

• 한 눈에 들어오는 적절한 차트를 사용하였나요?
•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