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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CatLog
[TWBX 7기] (2)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대시보드 본문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85066529/viz/_17060022603420/sheet4
TWBX 7기 1차 온라인 과제를 하면서 제작한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대시보드이다. 해당 대시보드를 만들고 도출한 인사이트와 한계점, 대시보드를 만들고 느낀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대시보드 요약
재벌집 막내아들의 TV시청률 파악 및 동시간대 드라마인 소방서 옆 경찰서와 비교.
도출한 인사이트
- 재벌집 막내아들의 요일별 평균 시청률을 비교했을 때, 금 < 토 < 일 별로 평균 시청률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회차와 12회차의 시청률 감소의 원인은 금요일 방영으로 인한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 주 평균 TV 시청률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매주 새로운 TV 시청자 유입이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 금토 동시간대 드라마인 S사의 소방서 옆 경찰서와 비교하였을 때, 최고 시청률과 평균 시청률에서 모두 높은 시청률을 달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드라마의 관심도 비교
구글 트렌드(유튜브 검색)를 이용하여 두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해당 통계를 이용하여 상대적인 관심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재벌집 막내아들의 높은 유튜브 관심도가 매주 새로운 TV 시청자 유입에 영향을 끼쳤다고 추정됨.
검색 트렌드는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드라마의 특성 상 검색이 많이 될 수록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되고 해당 노출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시청으로 전환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마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은 시청률 증가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의 검색량이 소방서 옆 경찰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서 훨씬 많이 노출이 되었으며 매주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검색 트렌드가 매주 재벌집 막내아들 TV 시청률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트렌드
유튜브 검색을 이용한 이유: 드라마 방영 후 재가공된 영상을 보기 위해 유튜브 검색을 했을 것이라는 가정.
재벌집 막내아들은 방영 첫주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12월 11일 검색량이 급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12월 18일보다 관심도가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12월 10일 교통사고 장면이 검색량 급증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검색량이 매주 시청자 유입 증가에 영향을 주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드라마를 보지 않는 사람도 유튜브 영상 시청후 유입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동시간대 드라마였던 소방서 옆 경찰서의 검색량은 재벌집 막내아들에 비해 상당히 적은 수준입니다. 이는 소방서 옆 경찰서보다 재벌집 막내아들의 관심도가 더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추후 드라마 방영시 액션 제안
시청자 유입증가를 위한 액션 제안
가장 인기있었던 장면을 편집하여 해당 회차 종료 후 빠르게 영상매체(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 올려서 검색 했을 때 바로 재가공된 영상을 통해 드라마의 하이라이트를 다시 볼 수 있도록 함. 영상의 조회수가 급등한다면 알고리즘을 통해 새로운 시청자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한계점
- 회차당 시청률만을 이용하여 인사이트 도출이 어려웠다. 분당 시청률 시간당 시청률등의 데이터가 있다면 더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할 수 있을 것 같다.
- 동시간대 드라마 뿐만 아니라 동시간대 주요 채널의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다.
- OTT 시청률 데이터를 TV시청률과 함께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실제로 유튜브 검색이 시청자 유입으로 이어졌는지 분석이 필요하다.
- 시청률 공식을 이용하여 시청률을 나눠서 분석할 수 있음. (도메인 지식 필요)
느낀점
대쉬보드 제작의 목적을 잡을 때는 명확하고 가능한 범위내에서 잡자.
처음에 "현재 하고 있는 드라마를 모두 비교해보자." 라는 모호하고 큰 목적를 잡았음.
작은 것이라도 목적을 정하고 대쉬보드를 만들어야 함.
대쉬보드 목적을 정한 후에는 지표를 선정.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최대한 전달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성해야함. (보는 사람 입장 고려)
다음 태블로 시각화를 할 때 고려해볼점
목적과 지표 선정, 전달하고자 하는바가 잘 전달 되는지에 대해서 체크해보기.
다음과 같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체크 리스트
목적
• 대시보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해당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지표 선정
• 목적에 맞는 알맞은 지표가 선정되었나요?
• 지표값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고 있나요? (지표의 공식)
• 지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시각화
• 한 눈에 들어오는 적절한 차트를 사용하였나요?
•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잘 전달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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